조직심리학 04-1. X-Y 이론, 요구-자원 이론, 직무역할개선(job craft)

2024. 4. 5. 21:57I-O Psychology/조직심리학

[정리]
- 직무(job): 종업원에게 할당된 업무의 집합(Wong & Campion, 1991). 이러한 관점에서 직무 설계는 과업의 내용과 조직을 의미함

- 작업설계(work design): 업무 과제, 활동, 관계 및 책임의 내용과 조직 / 직무와 역할이 제정되는 구성, 내용, 구조 및 환경에 관한 연구, 생성 및 수정임

 

 

 

 

<연구 방향>

왼쪽 스트레스

가운데 작업설계

오른쪽 팀

 

1. Sociotechnical System and Autonomous Work Groups (빨강)

- 초기 의학 연구(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이 석탄 광부들 사이에 병을 일으킴)를 작업방식에 적용하여 채굴방법을 대체함

-> 작업을 자율적으로 완료하게 됨

- 따라서 팀(팀 효과성 모델, team effectiveness models)으로 하게 함 = social empowerment 개념과 비슷

 

2. Job Characteristic Model (초록)

- 가장 많이 연구됨

- 직무 특성이 3가지 중요한 심리 상태로 이어지고, 일련의 개인 및 작업의 결과로 이어진다고 설명하며 이러한 관계는 성장 욕구 강도(성취 동기와 비슷함)에 의해 조절된다고 제안함

<핵심직무특성-의미-예시>

다양성-종업원의 다양한 능력(기능이나 재능)을 요구하는 것-직무순환

중요성-종업원의 작업이 내외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정도-생산직에서 불량이 발생했을 경우 라인을 스탑할 수 있게끔->누르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그 정도의 중요한 직무라는 것을 인식시켜줌

정체성-종업원이 작업의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작업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작업을 수행하는 정도(모든 과정을 수행하는지 아니면 일부분만 수행하는지) -부품에 이름 각인

→ 일의 의미 meaning 발생

 

- 개인 차이의 조절효과는 미비하긴 함

- 이론 자체는 큰 신빙성이 없지만, 내재적 직무 특성이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함

 

3. Job Demands-Control Model (파랑)

- 직무 요구는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노력, 기술, 지식을 의미하며, 

- 직무 통제는 근무 시간 동안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종업원 개인의 통제력을 말함

- 해당 모델에서는 직무 요구가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 직무 통제가 신제적 및 정신적 악영향의 완충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음

 

- 직무 통제의 조절효과는 검증되지 않음

- 즉, 높은 직무 요구가 제시될 때 개인의 통제력이 있다고 해도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똑같음

- 이에 통제 이외에도 사회적 지지(support)를 작업 요구에 대한 또 다른 완충제로 인식함

- demand control support = 삼원상호작용

- 이후 control과 support의 차이에 대해 의문점이 제기됨

 다 합쳐서 JDR 모델 나옴

 

4. Job Demands-Resources Model (보라)

- 통제와 지지 외에 다른 작업 특성이 직무요구에 대응하고 성장 및 성취를 촉진하는 자원 역할을 한다고 설명함

- 조직 내에서 개인의 직무 스트레스와 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모델임

- 직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소( 에너지 소진 경로, 동기부여 경로 )로 직무 요구와 자원을 설명하고 있음

- 요구와 자원 간의 상호작용은 여전히 파악이 어려움 = 개념적 구분에 대한 논의

 

5. Role Theory (노랑)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역할 역기능의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역할갈등 및 역할 모호성을 제시함

- 역할 관점은 직장 외부의 역할을 고려하는 것으로 확장됨(일-가정 양립)

 

<향후 연구>

1) 작업의 사회적, 관계적, 인지적, 물리적 측면에 대한 관심

2) 작업설계의 여러 측면을 동시에 평가하는 것

3) 작업에서 발생하는 광범위한 변화와 관련된 작업 특성을 더 잘 다룰 필요성 제시. 학자들은 작업설계 특성의 독특한 구성이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 작업설계의 포괄적인 결과를 고려하라는 요구가 제기됨.

 

- 작업설계는 지속적인 개선 및 조정을 동반해야 됨. 즉, 변화에 대한 유연성과 반응성이 필요함

- 작업설계는 시간에 따른 변동성을 보이며 이에 대한 영향 및 작업 특성에 따른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사회 기술적 시스템 관점과 개인의 작업설계 관점 사이에 더 나은 연결을 구축해야 함

- 작업설계를 형성하는 사회정치적 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개인, 팀, 맥락을 하나로 모으는 다수준 작업설계 이론을 개발해야 됨

 

 

 

[교수님 말씀]

- (개인의 보상과 관련된) context를 다룬 것이 저번주 주제라면 work design은 더 나아간 내용을 다룸

- 작업설계는 업무 외 상황에서, 업무 환경에서 어떤 요소를 다뤄야 하는지를 다루는 것이 메인 <물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모든 환경을 의미함

- work design은 motivation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음

 

- 작업설계 연구는 job crafting, management thinking 가능하게 함

*job crafting: 개인이 의미감 향상을 위해 인지적이고 행동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형성하는 과정

 

- 작업설계 연구는 경영학과 같이 산조심 분야 외의 분야에서 많이 연구됨

 

 

 

[코멘트]

첫 번째 논문은 일터의 설계를 중점으로 연구의 흐름과 이로 인해 파생된 다양한 이론적 모델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직무 요구-자원 모델은 직무 요구와 자원에 따라 개인의 직무 스트레스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고 있는 모델이다. 직무 요구-통제 모델에서는 직무 요구와 통제 간의 상호작용을 중점적으로 언급하고 있으나, 직무 요구-자원 모델은 직무 요구와 자원 간의 상호작용은 불확실함을 언급하며 에너지 소진과 동기부여라는 두 경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질문은 다음과 같다.
직무 요구와 자원 간의 상호작용을 검증하고자 한 논문의 유무와 그 결과가 어떠하였는지 궁금하다. 즉, 연구로 유의함이 검증되지 않아 상호작용이 불확실하다고 여겨지는 것인지, 단순히 모델에서 주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아닌 것인지 알고 싶다.

 

[질문]

1. 코멘트 설명

본 논문에서는 직무 요구라는 개념과 자원 간의 상호작용은 여전히 파악하기 어렵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그 이유가 두 개념 간의 상호작용을 보려고 했던 선행연구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인지 두 개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어떠한지 궁금하여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2. 직무 요구-자원 모델은?

조직 내에서 개인의 직무 스트레스와 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모델임

직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소로 직무 요구와 자원을 설명하고 있음

- 에너지 소진 경로(Engergy Depletion Path): 높은 직무 요구로 인해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개인의 에너지가 소진되어 성과가 저하됨

- 동기부여 경로(Motivational Path): 충분한 자원은 개인의 동기를 높이고, 이를 통해 성과를 향상시킴. 즉, 자원은 개인이 직무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함

 

3.

직무 요구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노력, 기술, 지식으로 일의 양, 일의 복잡성, 시간적 압박 등의 형태가 있음

높은 직무 요구의 예시로는 업무 과중, 긴급한 업무 처리, 다양한 업무 능력 요구 등이 해당됨

 

5. 직무 자원이란?

개인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능력, 지식, 도구, 지원 등을 말함

직무 자원의 예시로는 조직의 지원, 동료와의 협력, 업무 관련 교육, 직무에 대한 통제 정도 및 재량권 등의 형태가 있음

 

4. 직무 요구-통제 모델은?

직무 요구는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노력, 기술, 지식을 의미하며, 

직무 통제는 근무 시간 동안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종업원 개인의 통제력을 말함

해당 모델에서는 직무 요구가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 직무 통제가 신제적 및 정신적 악영향의 완충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음

높은 통제와 낮은 요구의 결합은 낮은 긴장을 발생시키고, 낮은 통제와 높은 요구의 결합은 높은 긴장으로 이어짐

높은 통제와 높은 요구의 결합은 적극적인 학습을 불러오며, 낮은 통제와 낮은 요구는 수동적인 학습 메커니즘을 부름

 

 

 

6. 직무 통제란?

직무 통제는 근무 시간 동안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종업원 개인의 통제력을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