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15. Age differences in affective responses to inclusion experience: A daily diary study

2024. 7. 11. 18:44I-O Psychology/논문 리딩

Li, Y., Kleshinski, C. E., Wilson, K. S., & Zhang, K. (2022). Age differences in affective responses to inclusion experience: A daily diary study. Personnel Psychology, 75(4), 805-832.

 

가설

가설 1. 포용 경험은 하루 동안 (a) 긍정적 영향의 증가와 (b) 부정적 영향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가설 2. 포용 경험은 일상적인 수준에서 (a) 긍정적 영향과 (b) 부정적 영향의 변화를 매개로 업무 몰입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개인 수준에서 직원의 나이는 관계 가치와 정적인 관계가 있다.
가설 4. 나이는 관계 가치를 통해 포용 경험과 (a) 긍정적 정서의 증가 및 (b) 부정적 정서의 감소 사이의 관계에 간접적인 매개 효과를 가지며, 이러한 관계는 관계 가치가 높은 (나이가 많은) 직원이 관계 가치가 낮은 (젊은) 직원보다 더 강하다.
가설 5: 관계 가치를 통한 연령의 간접적 조절 효과는 (a) 긍정적 영향과 (b) 부정적 영향의 변화를 매개로 업무 몰입도에 영향을 미친다.

 

결과

일상적인 수준에서 포용 경험이 긍정적 정서 변화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와 포용 경험이 부정적 정서 변화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는 모두 높은 관계 가치를 매개로 고령 근로자가 젊은 근로자에 비해 더 강하게 나타남. 긍정적 및 부정적 정서의 변화는 직무 몰입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비판적 사고

본 연구는 포용 경험에 대한 정서적 반응의 연령별 차이를 일기법을 통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고령 근로자일수록 포용 경험이 높은 관계 가치를 거쳐 정서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본 연구는 일상적인 포용 경험에 대하여 종업원들의 연령별 차이를 명확히 설명하였으며, 조직에서 종업원, 특히 고령 종업원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포용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의 중요성을 발굴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언점을 통해 포용 경험에 대해 종업원의 연령 차이에 따른 반응뿐만 아니라 다른 특정 범주에 대한 추후 연구의 필요성도 제시하였다. 이에 새로운 범주로 종업원 개인의 지위를 제시한다. 

 

지위 특성 이론(status characteristics theory)에 따르면 개인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구성원의 역량과 기술의 상대적 기여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판단하려고 한다. 이러한 인지적 판단은 구성원들 사이에 지위의 서열에 대한 합의를 촉구하며 이는 업무에 대한 발언권 및 결정권까지 영향이 미치게 된다고 지위 특성 이론은 설명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팀 내에서 개인의 지위는 심리적 안전감을 높여 개인의 발언 의지 및 팀 참여도와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즉, 종업원의 지위가 높을수록 개인은 더 안전하게 의견을 말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지위가 높은 종업원이 상대적으로 지위가 낮은 종업원에 비해 포용 경험에 대해서 높은 심리적 안전감을 통해 정서 반응에 더 큰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가설 1. 포용 경험은 하루 동안 (a) 긍정적 영향의 증가와 (b) 부정적 영향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
가설 2. 포용 경험은 일상적인 수준에서 (a) 긍정적 영향과 (b) 부정적 영향의 변화를 매개로 업무 몰입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개인 수준에서 종업원의 지위는 심리적 안전감과 정적인 관계가 있다.
가설 4. 지위는 심리적 안전감을 통해 포용 경험과 (a) 긍정적 정서의 증가 및 (b) 부정적 정서의 감소 사이의 관계에 간접적인 매개 효과를 가지며, 이러한 관계는 심리적 안점감이 높은 (지위가 높은) 종업원이 심리적 안점감이 낮은 (지위가 낮은) 종업원보다 더 강하다.
가설 5: 심리적 안전감을 통한 지위의 간접적 조절 효과는 (a) 긍정적 영향과 (b) 부정적 영향의 변화를 매개로 직무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물리적인 지위는 해체되고 팀 내 개인의 지식 공유와 협력이 중요시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종업원 스스로가 과업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역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팀에 기여하고 있다고 인식하게 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다 인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조직은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충분한 자원 및 성공 경험 확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개개인의 능력 및 역량을 고려한 팀 구성과 같은 인사 배치 등에 활용할 수 있다.

 

Newman, A., Donohue, R., & Eva, N. (2017). Psychological safety: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27(3), 521-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