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팔로워십과 공유리더십

2024. 11. 14. 23:59I-O Psychology/동기관리와리더십

 

구성원의 관점에서의 리더십

 

리더십은 팔로워십이 기반이 되어야 함

지금까지는 부족한 팔로워십에 대해 리더십을 원인으로 돌리며 연구가 적게 되었으나, 팔로워십의 역동도 연구가 필요함

즉, 팔로워십을 유발하는 동기가 무엇인지 연구 되어야 함

또한, 팔로워십이 동기부여가 된다면 모두가 리더처럼 팀워크(리더십)를 공유할 수 있지 않겠냐는 질문도 할 수 있음 

 

→ 공유 리더십

임파워먼트 셀프 리더십 등이 충족된다면 공식적인 리더십이 없어도 리더십의 공유가 가능함

이를 바탕으로 리더십의 속성이 무엇일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음

 

[팔로워 중심적 이론]

- 암묵적 이론

예: 위인 리더십

- 사회 정체성 이론

리더십 요소와 관계 중심적인 요소가 섞임

 

 

적극적이면서도 리더에게 코멘트를 해주는 팔로워가 가장 이상적임 (모범형)

적극적이나 리더에게 코멘트를 하지 않는 팔로워 (순응형)

수동적이나 리더에게 코멘트를 해주는 팔로워 (소외형)

수동적이고 리더에게 코멘트를 하지 않는 팔로워 (수동형)

 

 

Yukl et al. : 부하도 리더에게 영향력을 미친다고 설명함

 

구성주의적 관점

관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가느냐의 관점

즉, 거기서 리더가 자신이 리더라는 것을 인식하고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팔로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이러한 연구는 담론 기반 (discourse) 접근을 통해 수행될 수 있음

 

 

 

composition 합산

compilation 서로 요소가 다르나 화학적 결합으로 덩어리로 모아 보면 다르게 모여 있는 것을 의미함 ex) 수소+산소=물